그 리 고....♡/문 화 계 소 식

[스크랩] [현대문학사] - 20년대 시문학

moon향 2014. 11. 22. 18:57

 

1918

   태서문예신보

낭만,상징주의

1919 

      창조

동경유학생동인지

근대초기 

자유시형 확립

 

김억

⋅서구시 및 시론의 번역 소개, 창작시 병행

⋅개성적 리듬과 자유율 및 아어체 시어

⋅봄은간다-상실의 정희를 읊은 창작시, 율격을 벗어남

⋅해파리의 노래-애상미와 상실감, 완전한 자유시형,

⋅오뇌의 무도,잃어진 진주-번역시집

⋅안서시집, 민요시집-민요시 운동, 민족고유의 미적 공감 확대

⋅갈매기, 눈물, 내설음, 초순달, 관서아가씨, 봄바람, 물레 등

주요한

⋅학우-시내,봄,눈,이야기 등 발표

⋅불노리(최초의 근대적 자유시)-좌절을 극복하고 삶의 의의를 찾으려는 낭만적 지향

⋅해의 시절-정열적 생명감, 좌절을 극복하려는 청년의 의기

⋅창조 창간호-불노리, 새벽꿈, 하이얀 안개,

⋅창조 2호-아츰처녀, 선물, 해의 시절, 채석장 등 일본의 낭만시

⋅후기-동요와 전통지향 민요시를 창작하여 민족주의 사상 강조(민요시 운동-김억,홍사용, 김소월, 김동환)

⋅업적-자유시 확립, 감각어 도입, 밝음과 의지의 시의식, 모국애의 사상을 향토의식에 융합,

⋅상해망명시절-상해이야기, 공원에서, 진하소녀

⋅평론-노래를 지으시려는 이에게

⋅3인시가집-주요한, 이광수, 김동환

황석우

⋅폐허(1920), 장미촌(1921.박종화 변영로 노자영), 조선시단(1928)

⋅1기(태서문예신보),감각적-은자의 가, 어린 제매에게

⋅2기(폐허, 장미촌),상징,퇴폐-망모의 영전에 밧드는 시, 태양의침몰

⋅3기(조선시단)-자연송(직유의 남용으로 의미 산만해짐)

⋅폐허-석양은 꺼지다, 혈의시, 애인의 인도, 벽모의 모, 태양의 침몰, 음악의궁, 세결심, 신아의 서곡,

           망모의 영전에 밧드는 시, 참오한 얼골이여, 혈의 시, 백과전서, 등 낭만적상징주의

⋅시집-자연송

⋅평론-조선시단의 발족점과 자유시, 일본시단의 2대경향, 현문단의 해부, 최근의 시단,

          -현일본사상계의 특징과 그 주소

⋅벽모의 모-상징시의 난해함, 고양이를 소재(보들레르상징주의),선과 악의 상념을 표현,내적독백의 근원적 회의

⋅신아의 서곡-개인의식 싹틈(근대시의 초기단계)

⋅앵-서경적 수법과 예리한 감수성

⋅눈으로 애인아 오너라-화려한 수식, 검열제도의 의식으로 주제가 선명하지 못함.

⋅봄, 밤, 열매, 앵, 장미촌의 향연(장미촌), 부평초, 일몰, 월출

1920

폐허

황석우,

  오상순,남궁벽,

  김형원,변영로 

오상순

⋅폐허창간-강자와 약자의 대결에서 민족이 노예가 된다

⋅폐허2호-선언문과, 힘의숭배 17편 발표, 독신으로 세상을 마침

⋅폐허의 제단, 허무촌의 독어, 아시아의 밤, 허무혼의 선언

⋅시대의 고통을 기초로 한 허무의 초극, 힘에의 동경심.

⋅방랑의 마음-수행을 통해 허무를 초극하려는 불교적 색채가 짙음

남궁벽

⋅상여-새문화를 창조하려는 의욕

⋅대지의 찬-우주적 일체감을 대지를 통해 인식, 기독교적 사랑

⋅馬-기독교적 신앙과 외로운 삶이 적절한 형상적 표현으로 통합

      -신앙적 깊이에서 얻어진 직분의식과 의로운 사람의 희생

      -주제의 명징성과 그 깊이에 있어 뛰어난 작품

⋅폐허2호-풀, 생명의 비의, 대지와 생명

⋅신생화-별의압흠, 신뢰, 마, 이러하게 살고 십다, 자아의 존원 등

김형원

⋅폐허2호-개성의 미소, 탈선

개벽-무산자의 절규,햇빛 못보는 사람들,숨쉬는 목내이,불순한 피

휘트먼 소개-미의 시보다 力의 시 중요시, 자유시인으로 소개

⋅벌거숭이의 노래, 숨쉬는 목내이-제도에 묶여 죽은 것과 같은 삶을 유지하는 당대의 한국적 삶의 일반적 현상

⋅무산자의 절규-현실부정적 태도, 미래의 합리한 생활을 기대

변영로

⋅폐허2호-메터링크와 예이츠의 신비 사상(평론),

⋅신천지-종교의 오이(논문), 꿈많은 나에게(시), 나의 꿈은(시) 등

⋅시집-조선의 마음, 수주시문선

⋅부드러운 가락과 아름다운 서정을 위주로 하고 작품 근저에는 민족혼을 깨우려는 의도를 담고 있음

근대시의 세련성 확립

주제의 선명성과 심상의 명징성이 은유적 표현에 의하여 이루어짐

⋅봄비-불확실한 상태에서 님을 기다림, 기다림의 서정이 성공적으로 비의 우울함으로 형상화

         -행동의 되풀이에서 기다림의 절실성이 고조

⋅논개-색채감각의 교체와 애국충정과 절개의 영원성을 은유적표현

1922

   백조

홍사용,박종화,

박영희,이상화,

노자영,김기진,

현진건,나도향,

 

 감상적낭만주의

(정치, 경제 원인)

홍사용

⋅백조1호-꿈이면은, 통발, 어부의 적, 풀은 강물에 물노리치는 것은

백조2호

   -봄은 가더이다:사랑의 관계 설정되었지만 상실의 비애

   -6호잡기:민족적 리듬과 순정한 감정을 말하며 전통적 문예의식

   -별건곤:메나리(민요)의 중요성

⋅백조3호-흐르는 물을 붓들고서, 그것은 모다 꿈이엇지마는,

             -나는 왕이로소이다-백조파 동인들의 고통적 감상주의 특색이 보임

⋅박영희는 홍사용이 애상의 시인이라고 한것은연애의 실패라는 현실적 문제도 있지만

   간접적으로는 일제하의 젊은 지식인의 시대적 좌절도 포함된 것으로 보임.

⋅민요시에 관심을 기울임-안서나 소월만큼 세련된 작품은 없음

박종화

⋅백조1호-밀실로 돌아가다, 만가

⋅백조2호-흙방비곡, 춘의소곡, 백어가튼 흰 손이

⋅백조3호-사의예찬, 노기, 애도아창, 죽음보다 압흐다(희극)

3.1운동 직후의 암울한 서정을 퇴폐적 경향보임.

⋅밀실, 흑방 등의 시어-현실부정적 공간 개념, 개인적 도피의식

⋅후에 건전한 낭만적 문예를 이룩하는데 기여한 많은 작품을 남김

⋅석굴암대불 1.2.3, 십일면관음보살, 백자부-전통문화에 깃든 창조적 정신의 진수를 찬양

⋅일제치하의 한국국토의 아름다움을 예찬한 시편들은 민족주의 정신을 승화시킨 업적으로 평가

⋅문단의 1년을 추억하여-퇴폐주의 문학에 힘의 에술로 대처할것

박영희

⋅1921, 황석우와 함께 장미촌 발간

⋅백조1호-미소의 허화시, 환영의 황금탑, 어린이의 항로

백조2호-꿈의 나라로, 어둠넘어로,(상징적 경향)

⋅백조3호-월광으로 짠 병실. 미지의 상, 웃음의 여울

낭만주의적 탐미주의 시인으로 출발

⋅1923, 김기진, 연학련, 이상화-파스큘라 결성

1924, 개벽 문화부 책임자-신경향파 문학 건설에 주력

1925, 카프 결성 주도, 이후 소설과 평론에 주력

⋅소설-사냥개, 철야, 지옥순례

평론-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

⋅월광으로짠병실-화려한 수사, 감상적 몽환적, 슬픔과 두려움과 안일을 안고 사는 시적 자아.

                        -좌절된 현실을 보상하려는 의도 담김

⋅감상의 폐허-황폐화된 현실세계의 고통

⋅낭만주의적인 시풍과 화려하고 몽환적인 심상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후기에는 신경향파로 전환

이상화

⋅백조창간-말세의희탄, 단조,

⋅백조2호-가을의 풍경

⋅백조3호-나의침실로, 이중의 사망, 마음의 꽃,

⋅그외-이별, 서러운 해조, 가장 비통한 기원, 무제, 역천, 등

⋅1920년 낭만파 시운동의 가장 높은 봉우리를 수립

⋅초기시-감상적 허무적 경향, 퇴폐와 병적 관능 도취.

⋅민족주의 시-빈촌의 밤, 구루마꾼, 엿장사, 거러지,가장비통한기욕

⋅말세의 희탄-서정적 자아가 동굴 속으로 파멸되어 가는 강한 어조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개벽)-저항정신을 서정적 정조로 일제에 대한 울분을 국토 자연의 예찬,

⋅가장비통한 기욕-간도로 쫓겨가는 이민 행렬의 참상

⋅유고시집-백기만 편집,상화와 고월(새벽의 빛)

김기진

⋅백조3호-한갈래의 길, 한 개의 불빗, 권태, 비오는 날, 가심의 별, 연못에 서서, 백수의 탄식 등

⋅한 개의 불빗-낭만적 경향에서 이탈, 현실적 관심 시화, 사회적 실상을 비추는 연못,

                     도회적 삶이 내포하고 있는 모순과 죄악을 들추는 고발적 화자,

⋅단편서사시로의 길로(평문)-임화의 우리 오빠와 화로를 평가하면서 현실적 객관적 실재적 구체적이어야 할 것을 요구,

                                       -사건적 소재 압축하여 인상적으로 선명하고 간결하게 창작 할 것을 제의

⋅비오는날 회관 앞에서-시대적 모순에 대한 개혁의 의지

조명희

⋅영혼의 한쪽 기행, 잔디밭 위에서 영원의 애시, 무제, 순독자 등

⋅신비적 낭만적 서정시

⋅시집-봄 잔디밭 위에(1924)

⋅소설(사실주의)-땅속으로, 낙동강

⋅성숙의 축복-자연의 창조적 힘과 그 신비함을 겸허한 자세로 인식

                   -순환적 생성의 원리에 대하여 각별한 관심을 표백

                   -종교적 경건성과 자연의 생성력과 서정적으로 통합

⋅경이-종교적 경건성과 신비감

⋅짓밟힌 고려, 시월의 노래, 여자 돌격대

창조, 폐허, 백조와 무관,

  독자적 시인

한용운

⋅승려생활, 불교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민족주체성을 각성

⋅조선불교유식론-조선불교의 침체와 낙후성, 은둔주의 비판

⋅자아의발견, 평등주의, 불교의 구세주의, 진보주의

⋅조선독립이유서-최린과 더불어 독립선언 준비 과정, 옥중에서 검사의 취조에 대한 답변서로 집필

⋅님의 침묵-백담사에서 집필,슬픔을 희망으로 옮기는 의지적 노력

⋅알수 업서요-여러 물상을 상징적으로 조정하여 주체성을 일깨움

                  -소주체자의 희생적 노력을 등불로 암시

                  -일제치하 어둠으로봄, 개별적 등불로 마련하는 실천행동

⋅흑풍, 후애, 잠업는 꿈, 박명 등

김소월

⋅개벽, 영대에 발표, 시집 진달래꽃을 펴냄

민요풍, 독창적 서정시

⋅님을 잃은 절망과 슬픔을 고압적인 탄식으로 표현

⋅님을 잃은 시대의 일반적 인식을 애상조로 확대

⋅민요풍의 창조적 기여는 문학을 대중적 보급

⋅정한의 표출이 부분적으로는 고전의 미적 전통을 주효하게 계승

⋅산유화-삶의 철학적 인식, 시적 직관을 보여줌, 꽃을 통해 근원적 외로움을 노래,

           -평범한 말투 속에 만만찮은 의미가 들어있음.

           -저만치(인간과 자연의 거리), 혼자서(나와의 거리, 꽃과의 거리),

           -새(나), 모든 사물이 외롭게 살아가야 하는 숙명적 순환 모습

1923

금성

양주동,백기만,

손진태,유춘섭,

안석주,명동순,

이원영,박용순

홍재범,이익상,

이장희,김동환

 

탈감상적인시.

불란서상징파.

영국의낭만파.

백조,폐허의

감상주의극복하려함

 

화려한 수사와 허무의 색채 

양주동

⋅유엽, 이장희, 백기만 등과 금성 발간

⋅풍경을 발표하며 문학 활동 시작

⋅문예공론 발간-조선의 맥박 등 시 발표

⋅문예상의 내용과 형식의 문제-민족을 떠난 계급이 없고, 계급을 떠난 민족도 없다.(절충주의적 문학론)

⋅향가와 고전시가 연구에 진력

⋅향가의 해독-원왕생가에 취하여

⋅조선 고가 연구 간행

⋅고려가요 연구조서 여요전주 간행

이장희

⋅금성3호-살바람지나간뒤, 새한마리, 불노리, 무대, 봄은고양이로다

⋅고양이의 꿈, 청천의 유방, 겨울의 모경, 눈, 가을ㅅ밤, 버레우는 소리, 귓드람이, 연 등

⋅청신한 감각적인 시, 모더니즘에 가까운 시인, 상징수법 천재시인

봄은 고양이로다-감각의 예리한 시적기교, 어둡고 고독한 세계

새 한 마리-새는 고독과 슬픔의 형상적 사물로 화자의 심정 상징

⋅연-연은 고독에 떠는 영혼을 형상하는 화자의 심정을 상징

김동환

⋅금성3호-적성을 손까락질 하며.

⋅북청물장수, 옛날의 그 터전, 별후 순사, 꿈길, 야시장, 신랑신부, 쫓겨가는 무리, 파업, 가는가을

⋅서사시-국경의밤(장편), 승천하는 청춘-민족주의 이념

⋅이광수, 주요한과 함께 삼인시가집(1929)

⋅시집-해당화

⋅당시 식민지 상황에 놓여있던 우리 민족의 현실을 표현

⋅민족의식에 바탕한 향토색 짙은 민요적인 시풍과 강렬한 낭만성

⋅국경의 밤-북국의 겨울밤이 주는 암울한 이미지, 식민지 치하 겨레의 고통과 불안,

                -인습과 새로운 문명에 대한 격렬한 비판 의식.

                -함축, 압축, 비유, 반복 도치 수사적 기교, 전통적인3음보격.

출처 : 방송대쉼터
글쓴이 : e세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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