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림과 둠밈( Urim and Thummim)
히) '우림 웨툼밈' אורים ותמים
제사장이 하나님의 뜻을 알려고 사용하던 물건. 대제사장의 에봇에 달린 판결 흉패 안에
우림과 둠밈을 넣어 두었던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이것들이 그리 크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출 28:29-30; 레 8:8; 참조 출29:5). 우림과 둠밈은 아마도 둥근 모양이나 주사위 모양이었을 것이며,
그 재료는 보석이었을 것이다.
'우림과 둠밈'의 어원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밝혀진 바가 없지만,
대략 '우림'은 "빛"이란 의미로서 하나님의 응답을 가리키며, '둠밈'은 "어두움"이란 의미로
하나님의 거절을 가리킬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곧 판결 흉패를 흔든 다음 둘 가운데 하나를 집어내어 하나님의 뜻을 가려낸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우림과 둠밈'이 히브리어 알파벳의 첫글자와 마지막 글자(알렢과 타우)를
가리킬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래서 이들은 히브리 알파벳22글자를 기록해 놓은 판위에
우림과 둠밈을 던졌을 것으로 추정한다.
우림과 둠밈에 대한 성경적 사용 용례는 대부분 질문과 응답 형식을 취하고 있다(삼상 23:9-12; 20:7-8).
여기에서 응답은 질문에 대한 승낙 또는 거절을 의미한다.
사울도 맹세를 어긴 범인을 찾을 때 우림과 둠밈을 사용하였다(삼상 14:41,
70인역은 '실상을 보이소서'라는 구절을 "만약에 이 죄가 나에게나 나의 아들 요나단에게 있다면
우림을 주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다면 둠밈을 주시옵소서"라고 번역하였다).
비록 성경에는 그 진행 절차가 자세하게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응답하지 않는 경우도 있었던 것 같다(상상 14:36-37; 28:6).
탈무드에 의하면 제2성전 시대 도중에 우림과 둠밈 제도가 사라졌다고 한다.
그러나 에스라와 느헤미야 시대까지는 사용되었음이 분명하다(스 2:63; 느 7: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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